Q&A

자주 묻는 질문들을 모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한민국 국민만 타겟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 제공하려는 플랫폼이라면,서비스 내에 모든 메뉴명, 문구를 사용자의 언어 설정에 따라 다르게 표시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처리를 해야 합니다.견적 계산 페이지에서 '메뉴명 다국어 처리'에 대한 예상 비용이 제시되어 있지만플랫폼이 복잡하고 페이지 분량이 많아질수록 다국어 처리를 위한 개발 공수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그리고 필요 시, 각종 시간 표시도 해당 사용자의 도시에 해당하는 시간대에 맞추어 시간을 변환해서 표시해야 합니다.이 역시 견적 계산 상에서 예상 개발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리자
개발 소스에 대한 소유권은 모두 고객사의 것입니다. 서버 호스팅이나 외부 솔루션 계정도 모두 고객사에게 생성을 요청드려저희 쪽 명의로 남기는 것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관리자
네이티브 앱은 아이폰, 안드로이드 각각의 네이티브 기술로 개발하는 방식이며 각각의 플랫폼을 다로 개발해야 하기도 하고 웹기술에 비해 개발 난이도가 높습니다.웹앱은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되는 서버쪽 코드와 화면에 보이는 UI 코드를 거의 동시에 개발할 수 있지만 네이티브 앱은 서버가 API 역할만 하므로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분리해서 개발하게 됩니다.대신 웹앱과 비교해 반응성과 사용성이 더 좋습니다. 개발 비용과 기간에 좀더 여유가 있고 프로토타입/베타 버젼 이후의 정식 버젼을 출시할 때 좋은 선택입니다.다만, 아이폰 개발자,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각각 작업하는 관계로 단가가 크로스플랫폼에 비해 많이 비싼 편입니다.크로스 플랫폼은 단일 코드로 작업해서, 개발자 1명으로 안드로이드, 아이폰을 동시에 제작하기 때문에 개발 인력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고,개발 초기 단계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를 하는 과정에서도 두 플랫폼에 대해 동일한 팀 인력으로 대응하기에 속도가 빠르며 산출물이 동일합니다.준 네이티브급 산출물에 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리자
정부 창업지원금의 경우 개발비 지급 절차와 시점이 지원 프로그램마다 다릅니다. 개발비가 먼저 충전되어야 개발이 진행되기 때문에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비 지급이 늦는 경우, 먼저 고객사 자체 자금으로 집행하신 후 지원을 통한 개발비가 입금되면 먼저 입금해주신 자체 자금을 돌려드리고 있습니다.선급금이행보증, 계약이행보증, 과업지시서 등 저희 쪽에서 준비가 필요한 서류 작업에 대해서는 필요한 경우 작업을 해드리며 서류 작업에 소요된 시간 만큼 비용 청구 드립니다.각각의 서류 작업에 통상 몇 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관리자
프로젝트 개발 완료 후 실서버에 세팅이 되는 시점에 데이터베이스와 사용자 업로드 자료는 주기적으로 별도의 디스크에 백업을 하고 있습니다.다만 초기 스타트업 서비스 개발 단계에서 전문적인 해킹 공격까지 방어하기는 어렵습니다.서비스가 성장함에 따라 내부 개발팀이 확보되시면 보안을 점검하고 해킹에 대한 보험 가입, 외부의 전문 보안 컨설팅 등을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관리자
대략적인 견적 금액에 대해 정해지면 해당 금액을 기준으로 개발 기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예상 견적을 미리 산출해보시면 예상 개발 비용과 함께 개발 기간도 개월 단위로 추측해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대략 천 만원의 비용이 필요한 개발 범위라면 1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앱스토어 또는 결제사 승인이 늦어지거나 고객사의 검수 또는 의사결정 등이 늦어지는 경우는 일정이 더 늦춰질 수 있습니다. 예상 개발 비용이 3천 만 원으로 나왔고 이에 따라 예상 개발 기간이 3개월로 나왔다면, 핵심적인 기능의 구현은 2개월 이내에 상당히 많이 끝나게 됩니다.남은 기간은 핵심 기능들을 테스트해보면서 보완할 부분을 찾아 반영하고 사전에 기획하지는 못했지만 필요한 자잘한 기능들을 추가하며 앱스토어 출시 준비를 하거나 심사에 대처하고 실서버 세팅, 결제사 계약 등의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관리자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이라는 뜻으로 큰 비용과 시간을 들여 정식 버전의 스타트업 플랫폼을 개발하기 전에사업성과 사용성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핵심 기능만 단순하게 구현한 제품을 말합니다.적은 비용을 들여 빠르게 제작하게 되고 핵심기능이 아닌 완성도를 위한 기능이나 유려한 디자인 과감히 포기합니다.스타트업 플랫폼이라면 MVP 단계를 거치는 것이 필수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MVP로 검증을 끝내면 이를 폐기하고 중단할지,MVP 수준에서 더 발전시켜 베타 버전이나 정식버전까지 출시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지금은 5조 원의 가치로 인정받는 배달의 민족의 첫 번째 버전의 앱은 10년 전에 출시되었으며 MVP 수준이었습니다.배달 업체들과 제휴가 되기도 전이어서 아파트 전단지의 전화번호들을 창업자들이 직접 입력하였고 사용자는 음식점 목록을 보고 전화 연결만 할 수 있었습니다.그럼에도 사용자가 빠르게 늘어나 사업성이 검증되었고 투자유치를 하여 이후에 점주 관리자 페이지와 입점 광고, 바로 결제, 배민 라이더스 등을 순차적으로 고도화해 나갔습니다.
관리자
아니요. 물론 완벽하면 제작하는 데 있어 시간이 단축되고 편리하지만, 저희는 단순히 웹/앱을 개발해드리는 것이 아니라스타트업 대표님들의 성공을 위해 기획단계부터 런칭까지 함께 고민하는 파트너사가 되어드립니다.또한, 저희는 처음부터 완벽한 웹/앱을 출시하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킬러 서비스와 관련된 핵심 기능만 있는 MVP형태로 빠르게 시장에 출시한 뒤, 반응을 보고 점차 개선하고 고도화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리자
대금은 계약서 상의 계좌번호로 입금해주시면 되며, 입금 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관리자
개발 외에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버 비용, 도메인 비용 등등)클라우드 서버(카페24 추천)의 경우 월 비용이 발생합니다. (월 13,000원 이상)추후 고객사가 이관 받으시기 편하도록 서버 호스팅 계정은 고객사에서 직접 신청 및 구매하시도록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아마존 웹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고객사에서 생성하고 결제 정보를 등록하신 계정으로 서버 환경을 세팅하게 됩니다.통상 AWS 서버 비용은 카페24와 비교해 월 3~5배 가량 더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도메인을 구매하시는 비용은 연 1~3만 원 정도 발생하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개발자 계정 등록에 3만 원 정도($25, 1회 결제),애플은 10~12만 원(매년 결제)의 비용이 발생합니다.이외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비용에 대해서는 고객사에게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관리자
개발비에 대한 계약 내용이 담긴 계약서를 작성하고 착수일을 확정한 후 일정 금액의 개발비를 선입금 해주시면 서비스 개발이 시작됩니다.금액은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의 개별 역량(숙련도, 생산성 등), 투입되어야 하는 기간, 작업분량에 따라 산정됩니다.일정은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달라지지만, 통상 2천만원 프로젝트인 경우 2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더 자세한 내용은 미팅을 통해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리자
개발이 시작되고 난 후, 개발자들이 투입되어 작업한 부분에 대해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관리자
집행 가능한 최대 예산을 한 번에 사용하는 것이 아닌, 예산의 7~80% 수준으로 견적을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서비스 출시 후, 운영을 하게 되면 예상치 못한 기능들을 추가하게 되거나 전략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또는 반복적으로 관리자에서 처리해야 하는 부분들을 보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남겨둔 예산을 이 때 집행하시면서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예를 들면 총 예산이 5천 만 원 있을 때, 견적 계산 단계에서 4천 만 원 수준으로 기능들을 추리고, 천 만 원 가량을 서비스 운영 단계에서 유지보수 개발비로 사용하면서 서비스를 개선해나가시기를 권합니다.
관리자